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κ·œμ œμ™€ μ„±μž₯의 관계

hompens24 2023. 5. 22. 00:37

κ·œμ œμ— λ”°λ₯Έ 경쟁λ ₯ μ €ν•˜ 문제의 κ³ μ°°


κ°œμš”

 λ²•μ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μ§ˆμ„œμ΄μ§€λ§Œ, λ•Œλ‘œλŠ” 이런 μ§ˆμ„œκ°€ λΉ„νš¨μœ¨μ΄λ‚˜ ν”Όν•΄λ₯Ό λΆˆλŸ¬μΌμœΌν‚€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ν˜ΉμžλŠ” 이λ₯Ό μ–΄μ©” 수 μ—†λŠ” ν¬μƒμ΄λ‚˜ μ‘λ‹Ήν•œ 일둜 μΉ˜λΆ€ν•  지도 λͺ¨λ₯Έλ‹€.

 

 ν•˜μ§€λ§Œ 그런 규율둜 λͺ¨λ“  문제둜 ν•΄κ²°ν•˜λ €λŠ” νƒœλ„λ‘œ λ³€μ ˆλ  수 μžˆλ‹€. λͺ¨λ“  문제λ₯Ό 법과 κ·œμ •μœΌλ‘œ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λ―ΏμŒμ„ "법 만λŠ₯주의"라고 ν•œ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νšŒμ  λ¬Έμ œμ μ„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κ°„λ‹¨ν•˜κ³  λ‹¨μˆœν•œ λ°©λ²•μœΌλ‘œ λ²•μ˜ λ§Ήμ‹ ν•˜λŠ” νƒœλ„κ°€ μ‚¬νšŒλ₯Ό 경직화 μ‹œν‚€κ³  μžμœ¨μ„±μ„ μ–΅λˆ„λ₯Ό 수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?

 

 λ²•μ΄ 좔ꡬ해야 될 λ°©ν–₯μ„±κ³Ό λͺ©μ μ— λŒ€ν•΄ κ³ μ°°ν•˜κ³ μž ν•œ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 κ·œμ •μ΄ 지녀야 ν•  ν•œκ³„λ₯Ό 규λͺ…ν•˜κ³  λ‹€λ₯Έ ν•΄μ†Œμ±…μ„ κ°•κ΅¬ν•˜λŠ” μžμ„Έλ₯Ό ν†΅ν•΄μ„œ λ‹€μ–‘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°©μ•ˆμ„ λͺ¨μƒ‰ν•˜κ³  법과 μ‚¬νšŒμ˜ 관계성을 λ‹€μ‹œ λ˜μƒˆκΈ°λ € ν•œλ‹€.

 


λͺ©μ°¨
  • κ·œμ œκ°€ μ§€λ‹Œ λͺ©μ κ³Ό ν•œκ³„
    - 법과 λ„λ•μ˜ 관계
    - ν•™μŠ΅λœ 무기λ ₯

 

  • λ³΅μž‘ν•œ ν–‰μ •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
    - μŒμ•… μ‚°μ—…μ˜ μ €μž‘λ£Œ μˆ˜μž… ꡬ쑰
    - PMR(μƒν’ˆμ‹œμž₯규제 평가 μ§€ν‘œ)둜 λ³΄λŠ” λŒ€ν•œλ―Όκ΅­

 

  • ν˜„ν–‰ 문제 ν•΄μ†Œμ±…μ˜ λ³€μ ˆ κ°€λŠ₯μ„±κ³Ό λŒ€μ•ˆμ±…
    - μ •λΆ€ κΈ°κ΄€μ˜ μž¬λŸ‰κΆŒ
    - μ œμ‹œλ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λŒ€μ•ˆμ±…

κ·œμ œκ°€ μ§€λ‹Œ λͺ©μ κ³Ό ν•œκ³„

 μš°λ¦¬ 주변에 λ§Žμ€ 규율과 κ·œμΉ™λ“€ μ†μ—μ„œ μ‚΄μ•„κ°€κ³  μžˆλ‹€. λ•Œλ‘  이런 κ·œμΉ™λ“€μ΄ λ°©ν–₯성을 μžƒμ§€ μ•Šκ³  λΆ™μž‘μ•„ μ£ΌλŠ” 지침이 λ˜κΈ°λ„ ν•˜κ³ , λ‚˜μ•„κ°€λŠ” 길을 λ§‰λŠ” 걸림돌둜 λ³€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 μ΄λŸ° κ·œμ •μ΄λ‚˜ κ·œμΉ™μ— λ§Ήμ‹ ν•˜κ³  λͺ¨λ“  μ‚¬νšŒμ  문제λ₯Ό λ‹¨μˆœνžˆ 법을 ν†΅ν•΄μ„œ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맹신적 λ―ΏμŒμ„ 법 만λŠ₯주의라고 μΌμ»«λŠ”λ‹€.

κ³Όλ„ν•œ κ·œμ •μ€ 였히렀 규제둜 μž‘μš©ν•˜μ—¬ 경쟁λ ₯을 μ €ν•˜ν•˜κ³  창의λ ₯을 κΊΎλŠ” ν˜•νƒœλ‘œ 타락할 수 μžˆλ‹€λŠ” 점

 

법과 λ„λ•μ˜ 관계

https://www.google.com/url?sa=i&url=https%3A%2F%2Fwww.nowntest.com%2Fattibt%2Fquestion_preview%2F160180192647&psig=AOvVaw2g3IX7ML9dQCock1AceNUi&ust=1684369435839000&source=images&cd=vfe&ved=0CBEQjRxqFwoTCNDe4KGL-_4CFQAAAAAdAAAAABAJ

 μΌλ‹¨ λ³Έλ¬Έμ—μ„œ λ‹€λ£° 규제의 규율이 μ§€μΉ­ν•˜λŠ” λ‚΄μš©μ˜ λ²”μ£Ό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일반적인 λͺ¨λ“  λ²•μ˜ 관계λ₯Ό ν†΅μΉ­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μœ„ κ·Έλ¦Όμ—μ„œ λ³Ό λ•Œ A에 ν•΄λ‹Ήλ˜λŠ” λ‚΄μš©μ΄ λœλ‹€.

 

 λ²•μ„ ν˜ΉμžλŠ” μ΅œμ†Œν•œμ˜ 도덕적 μ˜μ—­μœΌλ‘œ ν‰κ°€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μ§€μΌœμ•Ό λ˜λŠ” νƒ€λ‹Ήν•˜λ‹€κ³  μƒκ°λ˜λŠ” 보편적 기쀀에 μ˜μ—­μ— κ΅­ν•œ μ‹œμΌœμ•Ό λœλ‹€λŠ” 것이닀. 그런 츑면은 적용의 범주에 μ‹œλΉ„κ°€ 갈릴 μˆ˜λ„ μžˆκ² μ§€λ§Œ κ·Έ 자체λ₯Ό λ°˜λŒ€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μ„ 것이닀. 이런 μ˜μ—­μ΄ B에 ν•΄λ‹Ήν•œλ‹€.

 

 κ·ΈλŸ° μ΅œμ†Œν•œμ˜ μ˜μ—­ λ°–μ—λŠ” μ‚¬νšŒμ˜ ν†΅λ…μ΄λ‚˜ 문화적 전톡 등은 μ‚¬νšŒ 속에 μž”μž¬λ˜μ–΄ μžˆμ§€λ§Œ, μ‹€μ§ˆμ μΈ ꡬ속λ ₯을 μš”κ΅¬ν• 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. μ΄λŠ” C의 μ†ν•œ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 λ‹€λ£° A의 λ‚΄μš©μ€ μ‚¬νšŒ μ§ˆμ„œ μœ μ§€μ™€ ν–‰μ • 절차λ₯Ό κ·œμ •ν•˜κ³ , ν˜Όλž€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지침이라고 λ³Ό 수 μž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λ„λ‘œκ΅ν†΅λ²•μ΄λ‚˜ 곡직자 선거법 λ“±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‹€.

 

ν•™μŠ΅λœ 무기λ ₯

 μ ˆμ°¨λ₯Ό κ·œμ •ν•˜λŠ” 법이 κ³Όλ„ν•˜κ²Œ λ‚¨μš©λ˜λ©΄ 높은 μ§„μž…μž₯벽에 κ°€λ‘œ λ§‰ν˜€ ν¬κΈ°ν•˜κ±°λ‚˜ λΉ„νš¨μœ¨μ 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’…μ†λ˜μ–΄ ν˜μ‹ μ μΈ κ°œμ„ μ±…λ³΄λ‹€ κ΄€λ‘€λ§Œ μΆ”κ΅¬ν•˜μ—¬ μ „λ°˜μ μΈ μ‚°μ—…μ΄λ‚˜ λ„“κ²ŒλŠ” μ‚¬νšŒ μ „μ²΄μ˜ 경직성을 μ•ΌκΈ°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이런 ν•œκ³„μ— μˆœμ‘ν•˜λŠ” νƒœλ„λŠ” μ—¬λŸ¬ λΉ„μœ λ₯Ό ν†΅ν•΄μ„œ μš°λ¦¬μ—κ²Œ 전해지고 μžˆλ‹€.

 

 

Rose M. Spielman, PhD  -  Psychology: OpenStax, p. 519, Fig 14.22

 

 μ…€λ¦¬κ·Έλ¨Όκ³Ό μ˜€λ²„λ§ˆμ΄μ–΄μ˜ μ‹€ν—˜μœΌλ‘œ ν”Όν•  수 μ—†λŠ” 상황에 λ…ΈμΆœλœ κ²½ν—˜μ΄ 이후에 λΉ„μŠ·ν•œ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영ν–₯을 μ£ΌλŠ”μ§€ κ΄€μ°°ν•œ μ‹€ν—˜μ΄λ‹€. 이런 상황에 μ ‘ν•œ μ‹€ν—˜μ²΄λŠ” 극볡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— λ†“μ˜€μ–΄λ„ μ‰½κ²Œ ν¬κΈ°ν•˜κ³  λ²—μ–΄λ‚˜κ³ μž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점이 λ‘λ“œλŸ¬μ§„λ‹€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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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ν•˜λ‚˜ 더 μ•Œμ•„κ°€κΈ°] ν•™μŠ΅λœ 무기λ ₯(Learned helplessness)

 1967λ…„, νŽœμ‹€λ² λ‹ˆμ•„ λŒ€ν•™μ— λ§ˆν‹΄ μ…€λ ˆκ·Έλ¨Ό(Martin Seligman)의 μ‹€ν—˜μ„ 톡해 μ„ λ³΄μ˜€λ‹€.

 

 A와 B의 μ§‘λ‹¨μœΌλ‘œ λ‚˜λˆŒ λ•Œ A의 집단은 μž„μ˜μ μœΌλ‘œ λͺ¨λ“  λ°”λ‹₯에 전기적 자극이 μ£Όμ–΄μ§€λŠ”λ° μ΄λŠ” ν”Όν—˜μžκ°€ λ²—μ–΄λ‚  수 μ—†λŠ” 상황이닀. λ°˜λ©΄μ— B의 집단은 μž„μ˜μ μœΌλ‘œ 전기적 자극이 μ£Όμ–΄μ§€μ§€λ§Œ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΄κ±°λ‚˜ 벽을 λ„˜μ–΄κ°€λŠ” λ“±μœΌλ‘œ 전기적 μžκ·Ή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λ‹€. λŠ₯λ™μ μœΌλ‘œ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
 

 μ΄λŸ° 상황에 두 λŒ€μ‘°μ μΈ 집단을 이후 λͺ¨λ‘ λŠ₯λ™μ μœΌλ‘œ μ „κΈ°μžκ·Ήμ„ νšŒν”Όν•  수 μžˆλŠ” 상황에 놓을 λ•Œ B의 집단은 적극적으둜 ν–‰λ™ν•˜λ©° λ²—μ–΄λ‚˜μ§€λ§Œ, A의 집단은 μ‹œλ„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ˆ˜λ™μ μΈ κ²°κ³Όλ₯Ό κ΄€μ°°ν•˜μ˜€λ‹€.

 

 μ‰½κ²Œ λ§ν•˜λ©΄ λšœλ ·ν•œ ν•œκ³„μ— λΆ€λ”ͺνžˆλ‹€λ³΄λ©΄ μˆœμ‘ν•˜κ³  ν˜„μ„Έλ₯Ό κ°œμ„ 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λ…Έλ ₯을 포기할 κ°€λŠ₯성이 ν¬λ‹€λŠ” 것이닀. μ΄λŠ” 우리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μ μš©ν•˜μ˜€μ„ λ•Œ μœ„μ™€ 같은 κ²°κ³Όκ°€ λ„μΆœλ  수 μžˆμŒμ„ μ‹œμ‚¬ν•˜λŠ” ν•˜λ‚˜μ˜ μ˜ˆμ‹œκ°€ 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
λ³΅μž‘ν•œ ν–‰μ • μ‹œμŠ€ν…œμ˜ ꡬ쑰

 μ‚°μ—…은 μ‹œλŒ€μ˜ λ°œμ „μ— 따라 μœ λ™μ μœΌλ‘œ μ›€μ§μ΄μ§€λ§Œ, κ·œμ •μ€ λ’€μ²˜μ Έ 발λͺ©μ„ μž‘λŠ” 상황을 μ—°μΆœν•  수 μžˆλ‹€. μ‚¬μš©μžμ˜ ν”Όν•΄λ₯Ό 쀄이고 투λͺ…성을 λ†’μ΄κ±°λ‚˜ μ·¨μ•½ μ‚°μ—… μ˜μ—­μ˜ 보호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이유둜 κ·œμ •μ΄ 생기고 이런 κ·œμ •μ„ 거쳐 λ‹€μ–‘ν•œ 산물이 μ°½μΆœλ˜μ§€λ§Œ, κ³Όμ—° νš¨μœ¨μ μ΄λƒλŠ” μ˜λ¬Έμ„ 남기고 μžˆλ‹€. 

 

μŒμ•… μ‚°μ—…μ˜ μ €μž‘λ£Œ μˆ˜μž… ꡬ쑰

 μ΄λŸ° κ·œμ •μ˜ λΉ„νš¨μœ¨μ„± 초래λ₯Ό λΉ„νŒν•˜λŠ” λ§Žμ€ μ˜ˆμ‹œ 쀑 ν•˜λ‚˜λ‘œ κ±°λ‘ λœλ‹€. μŒμ•… μ €μž‘κΆŒ 거래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›μž‘μžμ™€ μˆ˜μš”μžμ˜ 거래 사이 쀑간 과정을 ν•„μ—°μ μœΌλ‘œ 거치게 λ˜λ©΄μ„œ 더 높은 μ‚¬νšŒμ  λΉ„μš©μ„ μ΄ˆλž˜ν•œλ‹€.

 

 μŒμ•…μ½˜ν…μΈ κ°€ μŒμ›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 €μž‘λ£Œλ₯Ό μˆ˜λ Ήν•˜λŠ” 과정은 μ €μž‘κΆŒμ‹ νƒκ΄€λ¦¬λ‹¨μ²΄μ— μ›μž‘μžμ˜ μ €μž‘κΆŒμ΄ μœ„νƒλ˜μ–΄ μˆ˜λ Ήλ°›μ„ λ‹¨κ°€λ‚˜ 거래 ν˜•νƒœλ₯Ό λ¬Έν™”μ²΄μœ‘κ΄€κ΄‘λΆ€μ˜ μŠΉμΈμ„ κ±°μΉ˜λ„λ‘ 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λŠ” μŒμ•… μ €μž‘λ£ŒλŠ” 사싀상 λΆˆλ²•μœΌλ‘œ μ·¨κΈ‰λ°›λŠ” μ…ˆμ΄λ‹€.

 

 μ΄λ₯Ό 톡해 투λͺ…μ„±κ³Ό 객관성을 ν™•λ³΄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정책이긴 ν•˜μ§€λ§Œ, μ €μž‘κΆŒμ‹ νƒλ‹¨μ²΄μ˜ μ‚¬μš©λ£Œ κ²°μ • κ³Όμ •κΉŒμ§€ κ°œμž…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직·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μŒμ•… 산업을 μ••λ°•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λΉ„νŒμ„ λ°›κ³  μžˆλ‹€.

 

 

디지털 μŒμ› μœ ν†΅ 수읡 λ°°λΆ„ ꡬ쑰 μ•Œμ•„λ³΄κΈ°

[BY ν•œκ΅­μŒλ°˜μ‚°μ—…ν˜‘νšŒRIAK]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λ§ : μ‚¬μš©λ£Œμ§•μˆ˜κ·œμ •μ΄λž€?μŒμ•…μ½˜ν…μΈ κ°€ λ””μ§€ν„ΈμŒμ›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΄μš©ν—ˆλ½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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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MR(μƒν’ˆμ‹œμž₯규제 평가 μ§€ν‘œ)둜 λ³΄λŠ” λŒ€ν•œλ―Όκ΅­

 

 5λ…„ λ§ˆλ‹€, κ²½μ œν˜‘λ ₯개발기ꡬ(OECD)μ—μ„œ κ΅­κ°€ κ°„ 규제 μƒνƒœμ™€ μ‹œμž₯ ꡬ쑰λ₯Ό λΉ„κ΅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³ μ•ˆν•œ μ§€ν‘œμΈ μƒν’ˆμ‹œμž₯규제(PMR)μ—μ„œ ν•œκ΅­μ€ μ’…ν•© PMRμ§€μˆ˜ 1.71둜 OECD 38개ꡭ 쀑 35μœ„μ— μžλ¦¬ν•œλ‹€. μ΄λŠ” OECD 평균과도 0.18의 차이λ₯Ό 보인닀. 이런 이유둜 높은 μ§„μž…μž₯λ²½κ³Ό μ •λΆ€μ˜ κΈ°μ—… 유인 정책보닀 ν—ˆκ°€·κΈˆμ§€ λ“± κ°•ν•œ 규제λ₯Ό μ •μ±… μ§‘ν–‰μ˜ μ£Όμš” μˆ˜λ‹¨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μ‹œμ‚¬ν•œλ‹€.

 

 μ΄λŸ° 문제λ₯Ό ν•΄μ†Œ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²•μ˜ 관계에 μ£Όλͺ©ν• 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λ²•μ˜ μ˜μ—­ 쀑 μ‚¬νšŒ ꡬ쑰λ₯Ό μ•ˆμ •ν™”ν•˜κ³  쑰직을 μš΄μ˜ν•˜κΈ° μœ„ν•œ 절차λ₯Ό κ·œμ •ν•˜λŠ” λ²•μ œν™”μ— λŒ€ν•΄ μœ μ—°μ„±μ„ ν‚€μšΈ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 μœ„μ˜ PMRμ§€ν‘œμ—μ„œ 보듯이 μ‹œμž₯κ²½μ œμ™€ κ΄€λ ¨λœ 법은 λŒ€λΆ€λΆ„ λ„€κ±°ν‹°λΈŒ(λΆ€μ •)의 ν˜•νƒœλ₯Ό κ³ μˆ˜ν•œλ‹€. λ²•μ—μ„œ μ–΄κΈ‹λ‚˜λŠ” λͺ¨λ“  사업은 일체 λΆ€μ •ν•˜λŠ” 것이닀. μ΄λŠ” μ‚°μ—…κ΅°μ˜ νŒ½μ°½μ„ ν•„μ—°μ μœΌλ‘œ μ œν•œν• 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.

 

ν˜„ν–‰ 문제 ν•΄μ†Œμ±…μ˜ λ³€μ ˆ κ°€λŠ₯μ„±κ³Ό λŒ€μ•ˆμ±…

  이런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ν–‰μ •λΆ€λ‚˜ μ •λΆ€ 기ꡬ에 μž¬λŸ‰κΆŒμ„ μž„μ˜λ‘œ λΆ€μ—¬ν•˜λŠ” ν˜•νƒœλ‘œ ν•΄μ†Œν•˜λŠ” 방식을 μ²΄νƒ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런 μž„μ˜μ μΈ ꢌλ ₯ ꡬ도가 λ³€μ ˆλ  μˆ˜λ„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? ν˜•μ‹μ—μ„œλ‚˜ 더 μœ μ—°ν•œ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˜•νƒœμ— λ²•μΉ˜μ£Όμ˜μ—μ„œλ„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λ²•μ˜ μ˜ν•œ ν†΅μΉ˜ κ΅¬λ„μ—μ„œ μ–΄κΈ‹λ‚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λŠ” ν•œκ³„λ₯Ό λ– μ•ˆμ€ μž„μ‹œλ°©νŽΈμ— λΆˆκ³Όν•  것이닀.

 

μ •λΆ€ κΈ°κ΄€μ˜ μž¬λŸ‰κΆŒ

 λŒ€ν‘œμ μΈ μ •λΆ€ κΈ°κ΄€μ˜ κ°•ν•œ μž¬λŸ‰κΆŒ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μ˜ˆμ‹œλŠ” κ΅­μ • μ˜ˆμ‚°μ•ˆ 심사λ₯Ό 받지 μ•Šκ³ λ„ SOC(μ‚¬νšŒ κ°„μ ‘ 자본)μ΄λ‚˜ 지역 κ· ν˜• λ°œμ „ μ˜ˆμ‚°μ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˜λŠ” μ†νžˆ "μͺ½μ§€μ˜ˆμ‚°"으둜 2016λ…„λΆ€ν„° 2018λ…„κΉŒμ§€ μ •λΆ€ μ˜ˆμ‚°μ•ˆμ— 기재 없이 ν†΅κ³Όλœ μ‹ κ·œ 사업 κ±΄μˆ˜λŠ” 241건으둜 μ΄μ€‘μ—μ„œ 집행쑰차 λ˜μ§€ λͺ»ν•œ μ˜ˆμ‚°λ§Œ 874얡에 이λ₯Έλ‹€.

 

 νŠΉνžˆ μͺ½μ§€μ˜ˆμ‚°μ€ 곡식적인 적정성 ν‰κ°€λ‚˜ 심사 없이 μ²˜λ¦¬λ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λ‹€. λΉ„κ³΅κ°œλ‘œ κ΄€λ ¨ κ΅­νšŒμ˜μ› μ†Œμˆ˜κ°€ ν•©μ˜λ§Œ 되면 μ²˜λ¦¬λ˜λŠ” ν˜•νƒœμ΄λ‹€. 이 외에도 λ°•κ·Όν˜œ μ •λΆ€ μ‹œμ ˆ κ·œμ œκ°œν˜μ‹ λ¬Έκ³ λ₯Ό 톡해 ν•΄κ²°ν•œ 과제 쀑 40%λ₯Ό κ³΅λ¬΄μ›μ˜ μž¬λŸ‰μœΌλ‘œ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“±μ˜ μ‚¬λ‘€λ‘œ ν”νžˆ μ ‘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μ œμ‹œλ˜λŠ” μƒˆλ‘œμš΄ λŒ€μ•ˆμ±…

 μ΄λŸ° 해결책은 λ°˜λŒ€λ‘œ λ§ν•˜λ©΄ λ²•μΉ˜κ°€ μ•„λ‹Œ 인에 μ˜ν•œ ν†΅μΉ˜λ„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 μ†Œλ¦¬λ‹€. 이런 ν•΄μ†Œμ±…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 ν–‰μ • 절차λ₯Ό κ°„μ†Œν™”ν•˜κ³  기쀀을 ν†΅μΌν•˜λŠ” λ“± λ°©λ§Œν•œ ν–‰μ • ꡬ쑰λ₯Ό μ •λΉ„ν•˜λ―€λ‘œ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„ 것이닀.


참고 자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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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혁우 μ™Έ 5인, "μ •λΆ€μ‚¬μš©μ„€λͺ…μ„œ"(μ„œμšΈνŠΉλ³„μ‹œ: μœ€μ„±μ‚¬, 2022), p52~56. 68. 88~90

 

김희연, "μ „κ²½λ ¨ 'ν•œκ΅­ μƒν’ˆμ‹œμž₯ 규제 강도 OECD ꡭ가쀑 6번째둜 λ†’μ•„"", μ—°ν•©λ‰΄μŠ€, 2021λ…„ 12μ›” 16일

솑λͺ…ν›ˆ, "[탐사K/꼼수 μ˜μ •λ³΄κ³ μ„œ] 'μͺ½μ§€μ˜ˆμ‚°' λ½λ‚΄λ”λ‹ˆ, 874μ–΅ ν•œ 푼도 λͺ»μ¨", KBS, 2020λ…„ 4μ›” 2일

κΉ€ν•œμ‹, "[κΈˆμš”μΉΌλŸΌ] 벼룩과 코끼리 이야기", λŒ€κ΅¬μ‹ λ¬Έ, 2020λ…„ 4μ›” 16일

이윀ꡬ, "[μ‹œμ‚¬κΈˆμœ΅μš©μ–΄] μƒν’ˆμ‹œμž₯규제(PMR) μ§€μˆ˜", 연합인포λ§₯슀, 2021λ…„ 12μ›” 29일

μœ„ν‚€λ°±κ³Ό, "ν•™μŠ΅λœ 무기λ ₯", 2023λ…„ 5μ›” 17일 접속

ν•œκ΅­μŒμ•…μ‚°μ—…ν˜‘νšŒPIAK 곡식 λΈ”λ‘œκ·Έ, "디지털 μŒμ› μœ ν†΅ 수읡 λ°°λΆ„ ꡬ쑰 μ•Œμ•„λ³΄κΈ°", 2021λ…„ 6μ›” 8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