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˜˜β”‚πŸ˜’ Expansion_Society/πŸ˜’β”‚My_History

μŒμ•…μ€ μš°λ¦¬μ—κ²Œ 무엇을 λ§ν•˜κ³  μžˆλŠ”κ°€?

hompens24 2022. 12. 13. 13:05


- μŒμ•…μ˜ 역할에 λŒ€ν•œ κ³ μ°° -

κ°œμš”

 μžμ‹ μ„ ν‘œν˜„ν•˜κ±°λ‚˜ λ‹€λ₯Έ 타인을 μ΄ν•΄ν•˜λŠ” λ§€κ°œμ²΄λŠ” μ—¬λŸ¬ κ°€μ§€κ°€ μžˆλ‹€.
이런 λ§€κ°œμ²΄λŠ” 주둜 μΈκ°„μ˜ 감각을 톡해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μ˜μ—­μ—μ„œ ν‘œν˜„λ˜κ³ , μ΄λŠ” λ¬Έν™”λ‘œ λ°œλ‹¬λ˜μ—ˆλ‹€.
λ‹¨μˆœν•œ μ§€μ‹μ΄λ‚˜ λ―ΏμŒμ„ μ „μ œλ‘œ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ν‘œν˜„ 방식인 μ˜ˆμˆ λ„ κ·Έ λŒ€ν‘œ μ€‘μ˜ ν•˜λ‚˜μ΄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μ΄λŸ¬ν•œ 예술 쀑 λ…νŠΉν•œ 예술의 μž₯λ₯΄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
 μ˜ˆμˆ  ν‘œν˜„ 도ꡬ λ˜λŠ” ν˜•νƒœ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³Ό λ•Œ λ‹€λ₯Έ μ˜ˆμˆ λ“€μ€ μ‹œκ°μ  정보가 λŒ€λΆ€λΆ„μΈ 데 λ°˜ν•΄ μŒμ•…μ€ μ‹œκ°μ μΈ 정보에 μ˜μ‘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[각주:1] 곡기 쀑에 μšΈλ¦¬λŠ” νŠΉμ •ν•œ 진동에 따라 μ •ν˜•ν™”λœ 정보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것이닀.

 μ΄λŸ° ν‘œν˜„ 방식이 κ³Όμ—° μ‚¬λžŒλ§ˆλ‹€ κ°™κ²Œ λŠλ‚€λ‹€κ³  λ³Ό 수 μžˆμ„κΉŒ 이번 글은 μŒμ•…μ˜ ν‘œν˜„μ€ λ³΄νŽΈμ μΈμ§€ 주관적인지λ₯Ό μ‚΄νŽ΄λ³΄κ³  μŒμ•…μ„ ν¬ν•¨ν•œ μ˜ˆμˆ μ€ μ–΄λ–€ 역할을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΄ 더 μ•Œμ•„λ³΄κ³ μž ν•œλ‹€.

λͺ©μ°¨
  • 감각적 κΈ°κ΄€μ˜ 배제
  • μŒμ•…μ˜ 본질
  • 예술의 관점
  • κ°μ •μ˜ 동쑰 원인
  • κ²°λ‘ 

감각적 κΈ°κ΄€μ˜ 배제

 λ‹€λ₯Έ 예술 μž₯λ₯΄μ™€ 달리 μ‹œκ°μ μΈ 정보에 μ˜μ‘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λŠ” 차이점이 μ€‘μš”ν• κΉŒ?

https://artmu.tistory.com/119

 μš°λ¦¬λŠ” 감각기관을 톡해 세계λ₯Ό μΈμ‹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‘œν˜„μ— μžˆμ–΄μ„œλ„ 감각기관에 의쑴적일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‹€. μ‹œκ°μ μΈ 정보λ₯Ό μ“°μ§€ μ•ŠλŠ” ν‘œν˜„λ²•μ€ λ‹€μ–‘ν•˜λ‹€. 후각을 μ΄μš©ν•œ μ‹œν–₯, 촉각을 μ΄μš©ν•œ μ²΄ν—˜ 등도 μ‘΄μž¬ν•˜μ§€λ§Œ μ΄λŠ” μ‹œκ° μ˜ˆμˆ μ΄λ‚˜ 음ν–₯ 예술과 λΉ„κ΅ν–ˆμ„ λ•Œ 적닀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사싀상 μŒμ•…μ„ μ œμ™Έν•˜κ³ λŠ” μ‹œκ°μ— μ˜μ‘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μ˜ˆμˆ μ€ μ—†λ‹€κ³  봐야 ν•œλ‹€. 그에 λ°˜ν•΄ μ‹œκ°μ— μ˜μ‘΄ν•˜λŠ” μ˜ˆμˆ μ€ 미술, 무용, 쑰각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˜λ‹€.

 μ‹œκ°μ΄λΌλŠ” 감각이 ν‘œν˜„λ°©λ²•μ˜ λŒ€λ‹€μˆ˜λ₯Ό μ°¨μ§€ν•˜λŠ” μ΄μœ λŠ” λ‹¨μˆœν•˜λ‹€. μΈκ°„μ˜ 감각기관 쀑 80%의 정보λ₯Ό μ‹œκ°μ— νŽΈμ€‘ν•˜μ—¬ νŒλ‹¨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심지어 λˆˆμ„ 감고 μžˆμ–΄λ„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§€λŠ”λ° λŒ€ν‘œμ  μ˜ˆμ‹œκ°€ 렘수면 μƒνƒœμ΄λ‹€. [각주:2]

 μ΄μ²˜λŸΌ λ§Žμ€ 정보λ₯Ό 효과적으둜 전달 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κ°μ„ μ œμ™Έν•œ 감각기관 쀑 청각이 λŒ€ν‘œμ μΈ 예술의 갈래둜 자리 μž‘μ•˜λ‹€. 청각을 ν™œμš©ν•œ μŒμ•…μ€ γ€Žμ΄μ œ 더 λ‚˜μ•„κ°€ μ‹œκ°μ˜ 감각을 μ΄μš©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˜λ©΄μ„œ μƒˆλ‘œμš΄ 변화』λ₯Ό λ§žμ΄ν•  수 있게 λ˜μ—ˆλ‹€. [각주:3]


μŒμ•…μ˜ 본질

 λ” λ‚˜μ•„κ°€κΈ° 전에 μŒμ•…μ˜ λ³Έμ§ˆμ— λŒ€ν•œ 이해가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아직도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예술 μŒμ•…μ€ κ°μƒμ˜ λŒ€μƒμœΌλ‘œ κ³ μ°©ν™”ν•œ 'μž‘ν’ˆ'μ΄λΌλŠ” 인식이 μ§€λŒ€ν•˜λ‹€. ν¬λ¦¬μŠ€ν†  슀λͺ°(Christopher, 1927~2011)의 μ£Όμž₯ν•˜λŠ” 바에 λ”°λ₯΄λ©΄ λ³Έ μ˜λ―ΈλŠ” 'μž‘ν’ˆ'μ΄λΌλŠ” λͺ…사 ν˜•νƒœκ°€ μ•„λ‹Œ μ—°μ£Όλ₯Ό ν•˜κ±°λ‚˜, 좀을 μΆ”λŠ” λ“± 곡연에 μ°Έμ—¬ν•˜λŠ” λ™μž‘μ΄λΌκ³  μ£Όμž₯ν•œλ‹€.

 μ§μ ‘적인 μ°Έμ—¬ 이외에도 악보λ₯Ό μ½λŠ” ν–‰μœ„μ‘°μ°¨ 상상 μ†μ—μ„œ μ†Œλ¦¬λ₯Ό 듀은 것 같은 κ²½ν—˜μ²˜λŸΌ λŠλΌλŠ” λͺ¨λ“  ν–‰μœ„λ₯Ό 'μŒμ•… ν•˜λ‹€'라고 λ³΄μ•˜λ‹€. [각주:4] μ–΄μ›μ„ μ‚΄νŽ΄λ³΄λ©΄ λ™μ–‘μ˜ ν•œμžμ—μ„œλŠ” μŒμ•…(ιŸ³ο€”)은 'μ†Œλ¦¬λ₯Ό μ¦κΈ°λŠ” ν–‰μœ„'이며 μ„œμ–‘μ˜ μ˜μ–΄ music의 μœ λž˜λŠ” museλΌλŠ” λͺ…사에 ν˜•μš©μ‚¬ν˜• μ–΄λ―Έ -icλ₯Ό 뢙인 것이닀.[각주:5]

 μœ„에 λ‚˜μ™”λ˜ 'μž‘ν’ˆ'으둜의 인식은 μ‹œκ°μ˜ 감각을 μ΄μš©ν•˜λ©΄μ„œ 이런 ν˜•νƒœλ‘œ κ΅³μ–΄μ§€κ²Œ λ˜λŠ”λ° 'μŒμ•…μ˜ μ‹œκ°ν™”'의 μ‚°λ¬Ό 쀑 ν•˜λ‚˜λΌκ³  λ³Έλ‹€. μ΄λŠ” μ•…λ³΄λΌλŠ” μ‹œκ°μ  감상물이 μΆ”κ°€λ˜λ©΄μ„œ κ³΅κ°„μ Β·μ‹œκ°„μ  μ œμ•½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¬μ§€λ§Œ, μŒμ•…μ„ μ‚¬λ¬Όλ‘œμ¨ λ³΄λŠ” ν•œκ³„λ₯Ό μ§€λ‹ˆκ²Œ 된 것이닀. ν•˜μ§€λ§Œ κ·Έλ ‡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Œμ•…μ˜ 본질이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‹€.


예술의 관점

 μŒμ•… 뿐만 μ•„λ‹ˆλΌ λͺ¨λ“  μ˜ˆμˆ μ—μ„œ μΆ”κ΅¬ν•˜λŠ” λ°©ν–₯에 λŒ€ν•΄μ„œ 크게 λ‚­λ§Œμ£Όμ˜μ™€ μ‚¬μ‹€μ£Όμ˜λ‘œ λ‚˜λˆ„μ–΄μ Έ μžˆλ‹€. λ‚­λ§Œμ£Όμ˜λŠ” ν˜„μ‹€ 세계에 λͺ¨λ°©μ΄ μ•„λ‹Œ κ°œμ„±μ„ ν‘œμΆœν•˜λŠ”λ° 이λ₯Ό 각자 λ‹€λ₯΄κ²Œ μΈμ‹ν•˜λŠ” 주관적 곡상이라고 보고, μ‚¬μ‹€μ£Όμ˜λŠ” μžμ—°μ˜ λͺ¨λ°©μ—μ„œ λ‹€κ°€μ˜€λŠ” 객관적 아름닀움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[각주:6] 이런 관점이 μ–΄λ–»κ²Œ λ“œλŸ¬λ‚¬λŠ”μ§€ μ‚΄νŽ΄λ³΄λ €λ©΄ ν”ŒλΌν†€ λ•Œ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

 λ―Έμˆ μ—μ„œλŠ” ν™©κΈˆλΉ„[각주:7]와 같은 μΌμ •ν•œ λΉ„μœ¨, μŒμ•…μ—μ„œλŠ” ν”Όνƒ€κ³ λΌμŠ€ μŒκ³„μ™€ 같은 ν˜‘ν™”μŒ 등을 톡해 μžμ—°κ³Ό λΉ„μŠ·ν•œ κ·œμΉ™μ„±μ„ 보여쀄 λ•Œ μš°λ¦¬λŠ” 아름닀움을 느끼고 이λ₯Ό 톡해 μš°λ¦¬κ°€ μ–΄λ– ν•œ κ²½ν—˜μ„ 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λ§ν•œλ‹€.

 μ΄λ•ŒκΉŒμ§€λ§Œ 해도 μ˜ˆμˆ μ€ 이성에 μ˜ν•΄ ν†΅μ œλ°›μ•„μ•Ό ν•  λŒ€μƒμœΌλ‘œ μ—¬κ²¨μ‘Œλ‹€.[각주:8] 이런 관점은 계λͺ½μ£Όμ˜λ‘œ λ„˜μ–΄μ˜€λ©΄μ„œ λ³€ν™”ν•œλ‹€. μž‘ν’ˆ 내에 μžμ—°μ˜ μœ μ‚¬μ„±μ„ 톡해 듀어내기보닀 그것을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 λŒ€μƒμ˜ ν˜•μ‹μ μΈ μžμ•„μ˜ κΈ°μ΄ˆν•˜μ—¬ κ²½ν—˜μ„ μΈμ‹ν•œλ‹€κ³  λ³Έλ‹€.

 μ—¬κΈ°μ„œ λ§ν•˜λŠ” μžμ•„λž€ 우리 μ£Όλ³€μ˜ λͺ¨λ“  κ²½ν—˜μ„ 느끼고 μžˆλŠ” λ‹Ήμ‚¬μžλ‘œμ„œ μ˜μ‹¬ 없이 받아듀일 수 μžˆλŠ” μžμ‹ 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[각주:9] κ³ λŒ€μ™€ 달리 μžμ—°μ„ μƒμ§•ν•˜λŠ” μ˜ˆμˆ μ€ 사상과 이상을 μ œλŒ€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 이런 ν•œκ³„λ₯Ό κ·Ήλ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좔상적인 것과 ꡬ체적인 κ°œλ…μ˜ μ‘°ν™”λ₯Ό μ€‘μ‹œ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μ˜ μ˜ˆμˆ μ€ 우리의 감각을 λ³΄μΆ©ν•˜λŠ” μˆ˜λ‹¨μœΌλ‘œμ¨ μΈμ‹ν•œλ‹€.[각주:10]


κ°μ •μ˜ 동쑰 원인

 κ·Έλ ‡λ‹€λ©΄ μš°λ¦¬κ°€ μŒμ•…μ„ 듀을 λ•Œ λŠλΌλŠ” λΉ„μŠ·ν•œ 감정듀은 μ–΄λ””μ„œ μ˜€λŠ” κ²ƒμΌκΉŒλΌλŠ” 의문이 λ‚¨μ•„μžˆλ‹€. μžμ—°μ˜ μœ μ‚¬μ„±μ΄ μ£ΌλŠ” κ²½ν—˜μΌμ§€ μžμ—° 물질둜 ν‘œν˜„ν•  수 μ—†λŠ” 좔상적인 κ°œλ…μ΄ 더해진 κ²½ν—˜μΌμ§€ 여기에 λŒ€ν•΄μ„  μŒμ•…μ€ λ³΄νŽΈμ„±μ΄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을 μ•Œ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 μžμ—°κ³Ό μœ μ‚¬ν•œ μ†Œλ¦¬κ°€ λ“€λ¦°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–΄λ– ν•œ κ°€μΉ˜λ₯Ό λ‚΄ν¬ν•˜κ±°λ‚˜, 좔상적인 κ°œλ…μ΄ λ“€μ–΄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것을 λŠλΌ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것이닀.

 ν•˜λ²„λ“œμ˜ 연ꡬ에 λ”°λ₯΄λ©΄ 315개 μ‚¬νšŒμ—μ„œ 5,000μ—¬ 개의 고유 μŒμ•…μ„ λΆ„μ„ν•œ κ²°κ³Ό 'μŒμ•…μ€ μ „ 세계에 μœ μ‚¬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‚¬νšŒμƒν™œμ— μŠ€λ©°λ“€μ–΄ μžˆλ‹€'λΌλŠ” 결둠이 λ‚˜μ™”λ‹€. μŒμ•…μ€ νŠΉμ •ν•œ 행동과 μ—°κ²°λ˜μ–΄ μžˆμ—ˆκ³ , λ‹€λ₯Έ μŒμ•…μ΄λΌλ„ κ·Έ κΈ°λŠ₯을 κ³΅μœ ν•œλ‹€λŠ” 것이닀. [각주:11] κ·Έλ™μ•ˆμ˜ μ‹€ν—˜μ—μ„œλ„ λΉ„μŠ·ν•œ κ²°κ³Όκ°€ λ‚˜μ™”μŒμ„ μ•Œ 수 μžˆλŠ”λ° 그룹의 같은 μŒμ•…μ„ λ“£κ³  심상을 κ³΅μœ ν•˜λŠ” κ²ƒλ§ŒμœΌλ‘œ κ°μ •μ˜ 전이가 λ‚˜νƒ€λ‚  수 있고, 이λ₯Ό 톡해 결속λ ₯μ΄λ‚˜ 신뒰감 ν˜•μ„±μ„ λ•λŠ”λ‹€λŠ” λ‚΄μš©λ„ μžˆλ‹€.[각주:12]


κ²°λ‘ 

 μš°λ¦¬λŠ” μŒμ•…μ—μ„œ λ“œλŸ¬λ‚˜λŠ” κ°κ°κΈ°κ΄€μ˜ λ³€μ²œμƒμ˜ νŠΉμ§•, 예술이 κ°€μ§€λŠ” λ°©ν–₯에 λŒ€ν•œ 견해와 λ°°κ²½ 그리고 그런 것과 λ³„κ°œλ‘œ 같은 심상을 λŠλ‚„ 수 μžˆλŠ” 이유λ₯Ό μŒμ•…μ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Š” λ³΄νŽΈμ„±μ΄λΌλŠ” μ£Όμž₯을 μ‚΄νŽ΄λ³΄μ•˜λ‹€. μŒμ•…μ€ λ‹€λ₯Έ 예술과 달리 감각기관을 μ‹œκ°μ  κ°κ°κΈ°κ΄€μ˜ μ‚¬μš©μ„ μ΅œμ†Œν™”ν•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λ‹€λ₯Έ 예술과 λΉ„κ΅ν•˜μ—¬ λ…νŠΉν•œ 점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λ‹€.

 μ΄λŸ° μŒμ•…μ˜ λ³Έμ§ˆμ΄λž€ ν–‰μœ„ κ·Έ 자체라 λ³Ό 수 μžˆλ‹€. μŒμ•…μ΄ ν‘œν˜„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κ°€μΉ˜μ— λŒ€ν•΄ κ²°κ΅­ μ–΄λ–€ 맀개λ₯Ό 톡해 μš°λ¦¬μ—κ²Œ κ²½ν—˜μ„ ν†΅ν•œ μ΄μƒμ΄λ‚˜ 생각을 μ „λ‹¬ν•˜λŠ”μ§€κ°€ 핡심이 λ˜μ—ˆλ‹€. 이에 λ³΄νŽΈμ„±μ„ 띌 수 μžˆλ‹€λŠ” 결둠을 λ„μΆœν•΄λ‚΄μ—ˆλ‹€. 

 κ³Όκ±°μ—λŠ” μŒμ•…μ„ ν¬ν•¨ν•œ μ˜ˆμˆ μ€ μžμ—°μ˜ λͺ¨λ°©μ— λΆˆκ³Όν•˜λ‹€λŠ” μΈμ‹μœΌλ‘œ κ°€μΉ˜λ₯Ό 인정받지 λͺ»ν–ˆλ‹€λ©΄ μ§€κΈˆμ€ μžμ—°μƒμ˜ 세계와 μžμ—°μ˜ λ¬Όμ§ˆλ‘œλŠ” ν‘œν˜„ν•  수 μ—†λŠ” 좔상적 κ°€μΉ˜λ₯Ό μ—°κ²°ν•˜λŠ” 맀개체둜써 μ€‘μš”ν•œ 징검닀리와 같은 역할을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
  1. μœ„ν‚€λ°±κ³Ό ν™ˆνŽ˜μ΄μ§€, "예술" [본문으둜]
  2. κ³ μž¬ν˜„, "눈과 μ‹œκ°" The Sclence Times, 2005λ…„ 9μ›” 7일 [본문으둜]
  3. μœ€μ§€μ›, "μ†Œλ¦¬μ˜ λ³Έμ§ˆμ„ νƒκ΅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‹œμž‘λœ μ†Œλ¦¬μ˜ μ‹œκ°ν™”" κ³„λͺ…λŒ€μ‹ λ¬Έ, 2014λ…„ 11μ›” 24일 [본문으둜]
  4. 이μž₯직, "μš°λ¦¬λŠ” μ™œ μŒμ•… 없이 μ‚΄ 수 μ—†λŠ”κ°€", ν•œκ΅­μ˜ˆμˆ μ—°κ΅¬ no.19 [본문으둜]
  5. 이원석, "ν˜„λŒ€μ‚¬νšŒ, ν˜„λŒ€ λ¬Έν™”, ν˜„λŒ€μŒμ•…"(μ„œμšΈ: 심섀당, 2014), 221μͺ½ [본문으둜]
  6. μœ„ν‚€λ°±κ³Ό ν™ˆνŽ˜μ΄μ§€, "예술", 재인용 [본문으둜]
  7. μš°λ¦¬μ—κ²Œ μ•Œλ €μ§„ λŒ€ν‘œμ μΈ μ˜ˆμ‹œμΈ 파λ₯΄ν…Œλ…Ό μ‹ μ „κ³Ό 같은 κ³³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κ³  λ‚˜μ˜€κΈ΄ ν•˜μ§€λ§Œ 싀상은 μ‘΄μž¬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“œλŸ¬λ‚¬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Όμ •ν•œ λΉ„λ₯Ό 톡해 μ•ˆμ •κ°μ„ 느끼고 아름닀움을 κ²½ν—˜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‹œμ‚¬μ μ„ λ³Ό 수 μžˆλ‹€.( μ—„μ§€ν˜„ 및 1인, "[FACT&VIEW] 감μͺ½κ°™μ΄ μ†μ•˜λ‹€! 2500λ…„ λ§Œμ— λ°νžˆλŠ” ν™©κΈˆλΉ„ μ§„μ‹€", λ™μ•„μ‚¬μ΄μ–ΈμŠ€, 2017λ…„ 2μ›” 3일) [본문으둜]
  8. κΉ€ν•„μ˜, "5λΆ„ λšλ”± μ² ν•™"(슀마트뢁슀, 2020), 470μͺ½ [본문으둜]
  9. μœ„ν‚€λ°±κ³Ό ν™ˆνŽ˜μ΄μ§€, "μžμ•„" [본문으둜]
  10.  "German Idealism", I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, #5 Aesthetics [본문으둜]
  11. 김병희, "μŒμ•…μ˜ λ³΄νŽΈμ„±, κ³Όν•™μ μœΌλ‘œ 증λͺ…ν–ˆλ‹€", The Sclence Times, 2019λ…„ 11μ›” 25일 [본문으둜]
  12. κΉ€μ§€ν˜œ, "κ·Έλ£Ή μŒμ•…κ³Ό 심상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œ 질적 사둀 연ꡬ", ν•œκ΅­μŒμ•…μΉ˜λ£Œκ΅μœ‘ν•™νšŒ [본문으둜]
λŒ“κΈ€μˆ˜0